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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및 후기

마케팅 불변의 법칙

by 도전과 정신 돈이 되는 지혜이야기 2020.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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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을 향해~~ 힘내시길 바래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저자 :알리스

애틀랜타에 있는 세계적인 마케팅전략 전문기업인 리스앤리스(Ries&Ries)의 회장이다. [포춘] 선정 500대 기업들을 위해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여러 나라를 순회하며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기억과 영역의 원칙  

 

만약 최초가 아닌 혁신을 할수 없다면 새로운 영역을 개발하면 된다 새로운 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쓰여질수 있는지 그 영역에 대한 공부을 하고 어떻게 사용할건지 고민해라  소비자들은 필요한것이 아닌 사고 싶은것을 산다  브랜드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과 인식은 시장에서의 최초 기억이 아닌 사람들의 본인 브랜드을 처음 봤을때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대한 장기적인 기억들이다 한번 사람들에게 무언가 기억속에 자리을 잡히면 그 기억을 바꾸기는 정말 어렵다    

 


인식의 법칙

 

코카콜라는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탄산음료이다 그리고 혼다는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차중에 하나이다 할리데이비슨은 사람들에게 다른제품이 출시되도 오토바이 관련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만약 코카콜라가 옷을 만든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만약 혼다가 탄산음료을 만들겠다고 한다면 어떻게 사람들은 받아들이겠는가? 이처럼 사람들의 인식은 한번 자리을 잡기 시작하면 좀처럼 바뀌기 힘들다 자신의 브랜드을 처음 어떻게 사람들에게 받아들이게 만드냐에 따라 그 브랜드와 회사의 생명을 좌우한다 

 


사다리와 이원성을 구분해라 

 

소비자의 마음에 들고 특정제품이 오랜시간동안 장기적으로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각각 제품마다 사람들의 받아들이는 영역의 크기와 위치가 다르다 라는걸 인식해야 한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얼마 쓰지 못한다는 인식이 생기는 반면 가격이 고가인 제품은 사람들의 이 제품은 높은 품질로 만들어졌구나하는 생각이 들수 있다  우리 제품이 현재 어디서 팔리고 있는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장기적인 시장 상황에서는 여러 브랜드을 사람들의 선택 할수는 있지만 결국에는 리더가 되는 첫 브랜드만의 시장에서 살아남게 된다 

 

분할하고 쪼개며 확장및 축소해라

 

 제품의 각 영역들은 시간이 지나면 똑같은 상품이 여기저기서 생기고 만들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한 상품에도 여러영역으로 나뉘어서 만들고 세분화시켜야 한다 고가/저가/ 대형 /중형/소형/수입/국산/프리미엄/라이트/드라이등 여러 영역으로 세분화시킬수 있다 하나의 제품으로는 모든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살아남을수 없다 성공을 위해서는 축소할건지 확장할건지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제품 만족도 순위가 10점 만점이라고 칭할때 6점대 제품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제품의 8점이상이라면 그 제품은 확장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새볔배송/ 다른 연령대을 위한 큐레이터 서비스/스크렙션 서비스을 포함시키는 전략이다 


 

희생의 법칙과 정직의 법칙 사이 

희생의 법칙과 정직의 법칙 사이는  모든 제품은 시장에서 살아남을수 없다 본인의 마켓 시장에서의 상품들중 40~60%이상은 폐기하거나 아니면 처분해야 할 떄가 분명히 온다라는것을 인식해야 한다  임계학점 위험요소 파악하기 매출이 시원찮은 제품은 내가 얼마을 투자했던 포기하고 폐기시켜라 그 제품에 계속 매달리는 것은 무의미한 시간만 축낼뿐이다  정직한 사람이 마켓에서 항상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너무 긍정적인 마케팅으로 다가가면 소비자들은 오히려 경계하기 마련이다 부정적과 긍정적인 요소을 적절히 배분해야 한다 이 제품은 다기능에 복합적인 요소가있지만 내구성에는 조금 취약한 특성이 있어 비교적 소형 제품을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라는 문구을 넣거나 이 제품의 긍정적인 요소만을 너무 지나치게 확대해석하게 나둬서 안된다 제품의 치부을 들어나기을 두려워하지 마라 언젠가는 소비자들의 눈치채기 마련이다 본인 상품에 솔직해져야 한다

 

 


 

예측 불가능 /실패을 통해 배운다 

 

미래을 예측하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미래을 예측하는 마케팅이란 결국 얼마나 지금 현 시장에 잘 맞아 녹아서 얼마나 많은 차별화 전략을 하고 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많은 판매자들이나 기업들은 실패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어떻게든 고쳐서 다시 판매하려는 마음만 급하다 하지만 실패을 빨리 인정하고 새로운 전략을 짜는것이 더 많은 손실을 메꿀수 있는 방법이다 실패을 통해 배우고 성공을 향해 가꾸어라

 


가속과 재원을 활용해라 

 

가속과 재원을 활용해라 마케팅은 단순한 유행에 치부하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에 접근해서 다가가야 한다 마케팅이란 사람들의 마음에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남아있게 할수있느냐?에 따라 성공의 좌우가 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고 해도 그것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재원 낭비가 될게 뻔하다 자금을 모으고 아이디어을 활용해라 그것이 성공에 가장 가까운 원칙이다 원하는게 있다면 바로 실행하고 쟁취해야 한다라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 

 

 

그럼 다음에 뵈요

 

 

코로나 조심하시고 다음에 뵈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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