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및 후기

Kotler의 마케팅 입문

by 도전과 정신 돈이 되는 지혜이야기 2020. 12. 21.
728x90
반응형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오늘은 마케팅 책 준비했습니다

재밋게 감상하세요

필립 코틀러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마케팅 이론도 그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는 단순 판매기법이었던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리며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교과서를 집필하였고,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한 것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마케팅 조직, 국제 마케팅 등에 관해 컨설팅을 해왔다

마케팅의 대한 정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 판매는 지속적인 제품을 개선시키고 제품을 향상시키는데의 중점과 함께 충분히 많은 판매을 유도할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 마케팅이란 : 전략적 목표 수립 및 실행을 하는것과 시장의 욕구에 맞쳐 그때그때 마다 발맞쳐 변화하는 욕구을 얼마나 잘 실현시키는냐에 따른 목표이다 

 

사회적 마케팅 : 사회복지 + 마케팅 욕구 충족을 동시에 수립한다 

 

 외부파트너/내부파트너

 

외부파트너 : 고객 가치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며 나아가 고객만족으로 도달할 수 있는 목표와 관계을 유지한다 고객소통에 따른 만족을 목표로 제도적으로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목표을 삼는 파트너이다  고객의 리뷰/체험/프로그램 운용

 

내부파트너 : 전략적 목표을 바탕으로 수립하는 형태의 파트너이다 공통적인 목표와 함께 여러 방안을 제시하며 효율적인 제도을 마련해 놓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효율적인 파트너 방식이다  기업 가치/ 목표/ 고객 만족


마케팅의 기본 

통합적인 4p 관리 체계

product / promotion/ price/ place

 

 

고객만족 마케팅 전략 =시장세분화 - 표적화- 시장차별화 -포지셔닝 stp

 

 product(제품) = 품질개선/ 성능 증가/ 자체 생산 /시장 수요 맞춤 제품 

 

 promotion : 홍보의 자체적인 마케팅 종류 =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뉴로 마케팅(뇌속 신경계을 자극하는 마케팅)/헝거마케팅(특별세일)/소닉마케팅(청각유도)/구전마케팅 (정보전달 마케팅)/mot 마케팅 ( moment of truth: 고객과의 접촉 마케팅 /db마케팅 ( 데이터베이스 정보 마케팅)/ 디마케팅 (판매억제 마케팅)일시적 판매 중단으로 인한 희소성 증가

 

◆ price =ROI=Return On Investment=Net income/Asset 손익 분기점 마진률 계산법  ROE = (순이익/총자산) * (총자산/자기자본) = 순이익/총자산 / (자기자본/총자산) =roi = 영업이익/ 투자비총계 *100

 

◆ price= 제품을 장기적으로 판매할수 있는 장소 임대형/입접형 이커머스 시장 형태에 따른 투자 

 


                    환경에 따른 마케팅 전략

  •  고객을 대하는 회사와 능력이 어떤 환경에서 증가되며 효율적으로 운영되는가?
  • 회사 운영에 있써 얼마나 자동적으로 오랫동안 지속할수 있는 환경인가?
  •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환경에 따른 변화에 대응할수 있는 시스템인가?
  • 인구 밀집도 에 따른 회사 운영 경제적 환경 요인
  • 회사가 얼마나 장기적으로 마케팅을 운영할수 있는 환경인가?

                

                      해결방안                     
관찰조사 : 에스노그래픽  
실험조사 : 인과관계 파악 조사  
설문조사 : 기술적 정보 수집

                                 조사 방안
탐색적 조사 : 문제가 판단하기 힘든경우 아이디어 제시 
해결 / 
기술적 조사 : 마케팅 현상에 따른 변화 여부 파악 / 
인과관계 조사 : 원인과 결과에 따른 관계 유무 파악 

 

 

 

 

한번 읽어보시면 

마케팅에 개념의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되네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http://appu.kr/?i=12275920

 

EAT BOOK_오로마로마

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

m.earlymorning.ssg.com

 

728x90
반응형

댓글10